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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 a Mate 강좌 리스트

Virt a Mate (VaM) 설치하기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찍먹시리즈(1) 비공식 설치와 실행방법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찍먹시리즈(2) 캐릭터 다운 및 로딩방법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찍먹시리즈(3) 헤어 & 옷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찍먹시리즈(4) 악세서리 & 배경

Virt a Mate (VaM) 심화편 - 조명을 사용해보자

Virt a Mate <Tatoo> (Three swords 파일 추가)

Virt a Mate (VaM) 캐릭터의 스킨 및 아이라인 바꾸기

Virt a Mate (VaM) 캐릭터를 바꾸는 방법

Virt a Mate : How to Makeup on skin [VaM 스킨에 화장하기]

 

Virt a Mate에 있어서 이제는 많은 것들을 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허셀스튜디오에서 즐긴 것처럼, 앞의 찍먹 기초편을 꾸준히 따라해봤다면 배경, 에셋, 캐릭 이 세가지만으로도 충분히 스튜디오성 스샷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무엇인가 빈 느낌이 난다. 붕어빵에 팥이 없는 그런 느낌? 그 느낌이 드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조명이다. 벌써 머리가 아프지만 걱정말자. 심화편도 알아서 떠먹여준다. 자, 들어간다 입벌려라.

 

조명

조명은 크게 정적인 조명과 동적인 조명으로 나누어진다. <정적=고정된 형광등>, <동적=노래방 조명>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노래방을 안가봐서 모르겠다고? 에라이, 공기를 못봤다고 숨못쉴까. 이번에는 정적 조명만을 다룰 것이기 때문에 동적조명은 생략한다.

 

1,2,3만 기억하자

조명은 여러개가 필요없다. 1,2,3이다. 어려운 용어로 1점 조명, 2점 조명, 3점 조명이라고 카메라와 영상에서 말을 하는데 이정도만 알아도 벌써 당신은 프로다.

 

1점 조명

1개의 조명으로 피사체를 비추는 것이다. Key Light라고 한다. 피사체를 원하는데로 정확하게 비추는 것이다. 대부분 좌, 우의 45도 각도에서 빛을 쏘게된다. 아래 사진으로 보면 1번이나 2번인 것이다.

 

이것은 직광의 느낌이 나므로 강하게 무엇인가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느껴진다. 바로 태양광이라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 정면이나 대각선에서 비추게 되며 특이하게 뒤에서 비추게 되면 느낌이 틀려진다. 위치의 정석은 없다. 씬을 조명을 공부하기 쉽게 암흑으로 설정하고 Key Light가 어떤 것인지 보자.

 

키라이트
1번 조명
2번 조명

둘중에 하나씩만 조명을 써서 Key Light를 보여주고 있다. 1점 조명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피사체를 강렬하게 어필할때 많이 쓰인다. 물론 두가지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위치에서 조명을 달리 할 수 있다.

 

정면 위에서 쏜 극단적인 조명
정면 아래에서 주는 조명. 끝내주지.

조명을 어떤 시점에서 비추느냐에 따라서 느낌 자체가 완전히 틀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1점 조명만 알아도 충분하다 이리저리 옮기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조명 위치를 정해보자.

 

2점 조명

1점 조명이 피사체의 45도정도를 기본으로 이루어질때 생기는 그림자를 부드럽게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조명이다. Fill Light라고 불린다. Key Light와의 연동성이 중요하다.

 

위와 같은 사진

왜 같은 사진이 나왔냐고? Key Light를 자세히 보면 그림자가 너무 짙어지지 않는가? 강렬한 분이기에는 좋지만 부드러운 이미지에는 절대 안어울리는 쎈언니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럴때는 Key Light의 그림자가 생기는 부분에 라이트를 하나 더 설정해준다. 그럼 부드럽게 채워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조명 추가

1점 조명에 필라이트 조명을 추가해준 것이다. 간단히 움짤만 봐도 분이기가 틀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2번째 조명을 쓰는 것을 배웠다. 여기까진 쉽다.

 

3점 조명

피사체에게 공간감을 주어 배경과의 거리감을 나타낼때 많이 쓰인다. Back Light라 한다. 대부분 Key Light나 Fill Light의 반대편에 위치한다.

 

백라이트

3점까지는 솔직히 몰라도 되지만 그냥 어떤 것인지는 알아두자. 피사체의 입체감을 주는 조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뒷그림자를 줄이고 빛을 줌으로서 캐릭터는 입체적으로 보이게 된다.

 

조명의 입체감 추가

 

그렇다면 Virt a Mate에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VaM에서는 현실과 달리 반사광이나 흡수광이 존재하지 않는다. 

 

반사실험

아무리 빛을 쏴도 반사되지 않는다. 구현이 안되있는 것 같다. 직광으로만 3점 조명을 이용해야한다. 그만큼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되지만 더 정교한 조명을 원한다면 현실로 가자. 게임 안에서는 돈도 안들고 조명을 운용할 수 있으며 조명의 색깔이나 밝기를 언제든 조절할 수 있다. 사진을 찍어본 사람은 알 수 있다. 조명이 정말 돈 먹는 분야라는 것을.

 

이렇듯 현실에 비해 더 많은 장점이 있으므로 많이 사용을 해본다면 자신이 원하는 조명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위의 설명으로 현실에서의 조명 강좌는 끝내고 인게임으로 들어가보자.

 

1. 빛부터 불러오자.

플러스를 누르자
라이트를 누르면 빛들을 볼 수 있다

 

찍먹 초보 시리즈를 했다면 이쯤은 문제없다.

 

메뉴

우선 기본적인 유저 설정에서 Pixel Light Count를 설정하자. 저 갯수가 씬에서 쓰이는 총 조명 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평소에는 3개로 되어있을 것이다. 예를들어 3개로 설정되어 있는데 4개의 조명을 대입한다면 현재 보는 화면의 촛점과 조명의 Render Mode에 따라 조명을 받는 설정이 틀려지게 된다. 즉 3개 설정이면 3개까지만 쓰고 위처럼 6개 설정이면 6개 쓰자. 대신 컴퓨터의 힘들겠지.

 

2. VaM 안에서 조명들을 알아보자.

Virt a Mate 안에서의 조명들은 여러가지가 있다. 횃불부터 레이저까지 다양한 조명들이 있다. 막상 특정 테마를 가진 씬 이외의 것에서는 Invisible Light가 제일 많이 쓰인다. 그렇기에 사진으로 어떤 조명이 있는지만 훑어보고 바로 Invisible Light를 뜯어보는 시간을 갖기로 하겠다.

 

횃불
모던 룸 라지 램프
레이저

이런 것들이 있지만 제일 많이 쓰는 것은 Invisible Light 조명이다.

 

 

3. Invisible Light를 알아보자.

Invisible Light를 먼저 불러오자. 이것은 아래의 사진에서와 같이 불러올 수 있다.

 

플러스를 누르자
조명을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에 Add Atom 꾹 누르기

 

캐릭터을 불러오거나 CustomUnityAsset을 불러와본 사람들은 설정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모른다고? 꼭 찍먹시리즈 초보편들을 보고 와라.

 

Virt a Mate (VaM) 설치하기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초보자용 찍먹하기 - 1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초보자용 찍먹하기 - 2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초보자용 찍먹하기 - 3

Virt a Mate (VaM) 설치 후 무엇을 할까? 초보자용 찍먹하기 - 4

 

빛을 가지고 왔다면 이제는 그 설정을 알아볼 시간이다. 조명은 VaM을 즐기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고 VR을 구동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현실감과 비례해서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설정정도는 알아둘 필요가 있으니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10초정도만이라도 집중해보자.

 

설정창

바로 설명 들어간다. 한번씩 인게임에서 따라하기 바란다. 왜냐구? 필요하니까. 번역이고 뭐고 필요없이 그냥 쉽게쉽게 설명한다. 인게임을 켜놓고 비교하면서 보면 이해하기 쉽다.

 

Intensity - 빛의 강도

밝기

 

Range - 조명이 미치는 범위

밝기 범위

Spot Angle - 조명의 범위. Range랑 헤깔리기 쉽다.

조명 범위

오른 쪽 옵션들 설명

라이트 타입

Spot - 직선으로 쭉 뻗어나가는 빛

spot

Directional - 모든 사물을 한방향에서 비추는 빛. 태양 빛이라고 보면 편하다.

앞, 좌, 우, 뒤 순서

Point - 빛의 위치를 중심으로 모든 방향으로 뻗어가는 빛.

포인트. 움짤

 

렌더 모드

Auto - 상황에 따라서 컴퓨터가 판단. 컴퓨터가 좋으면 처리하는 조명이 많아진다.

ForcePixel - 무조건 조명을 먼저 처리한다. 조명이 많아질수록 너의 컴퓨터는 죽으려 할 것이다.

ForceVertex - 모든 사물에 대해 조명 후처리라 표현해야 하나. 이건 조합을 해봐야 아는 것인데 나빼고는 쓰는 사람을 아직까지 못봤다.

 

쉐도우 레졸루션

Low - Medium - High - VeryHigh 순서대로 그림자 품질. 높이면 컴퓨터 터진다.

FromQualitySettings - 컴퓨터가 뭐건 상관없다. 불태울정도로 퀄리티를 우선한다.

 

등등 1

Point Bias - 라이트 타입에서 Point 설정으로만 쓰는 것인데 빛의 범위를 죽이지 않고 빛을 모아준다. 초보는 쓰지 마라.

 

Shadow Strengh - 그림자의 강도 조절.

 

Cast Shadows - 설정시 그림자 온, 끄면 아웃.

 

등등 2

Light on - 라이트 켜고 끄기.

Show Halo - 이거 모르는 사람이 은근히 많은데 라이트의 위치를 보여주는 것이다.

쇼 할로

Show Dust - 조명 앞에 먼지 효과를 주는 것. 쓰잘데 없으므로 쓰지말자.

 

색 설정

클릭해서 조명의 색을 정할 수도 있고 수치를 적어서 색을 변하게 할 수도 있다. 딱 보면 알겠지.

 

빛은 왼쪽의 탭창을 쓸일이 거의 없고 쓴다해도 프리셋 및 이동 탭만 쓰게 되므로 설명하지 않는다. 프리셋을 만드는 제작자는 예전에 딱 두번 봤는데 이제는 그것마저도 없고 퀄리티도 그렇게 감동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쓰지 않는다. 귀찮기도하고. 이동 탭은 저멀리에 있는 빛을 앞에 끌어올때 많이 쓰인다.

 

이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면 온다.

 

4. 이것도 귀찮다고? 그런데 조명은 쓰고 싶다고?

욕심쟁이 같기는. 하긴, 공부하러 온 것이 아니니까 이해한다. 그렇다면 조명과 관련된 플러그인을 소개하도록 한다.

 

n00rp.Lighting_Rigs.1.var
0.60MB

 

이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3점 조명은 기본이고 4점 조명 이상의 조명도 설정되어 있으니 실행해보고 원하는 분이기를 사용하기 바란다.

 

-사용방법

파일을 다운받은뒤 VaM\AddonPackages 안에 넣어준다. 그리고 인게임으로 들어가자.

 

플러스 클릭
따라하자

Misc에서 SubScene을 누르고 Add Atom을 눌러서 불러온다. 뭔지 모른다고? 우선 그냥 따라하자. SubScene은 나중에 심화편을 보다보면 나올 예정이다. 안나올 수도 있고. 많이 안쓰므로.

 

SubScene 클릭

SubScene의 설정창을 불러온뒤 두번째 탭에 보면 이런식으로 설정되어있다. 왼쪽 위의 Load Existing...를 클릭하자.

 

순서대로

왼쪽의 파일 이름을 클릭해주고 오른쪽의 설정에서 원하는 것을 고르면 된다.

 

주의사항은 기존에 존재하는 조명의 이름이 겹치게 되면 기존의 조명이 플러그인의 조명으로 대체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Virt a Mate에서는 당연한 현상으로 기본적으로 로딩이 되어있는 씬에서 동일한 다른 오브젝트들이 같은 이름일때 발생하는 것이다. 원래 써야할 조명이 있다면 이름을 정해주자.

 

오른쪽 위 클릭 이름 설정

 

주어진 파일을 순서대로 원하는대로 선택을 해서 로딩했다면 정해진 값에 따른 조명들이 SubScene 주변에 나오게된다.

 

나온다

이것을 캐릭터에 우선 옮겨준다. 

 

이젠 하도 봐서 외울 것이다.
클릭하기 힘들다

VR이면 클릭하기 쉽겠지만 다닥다닥 모여있는 곳에 클릭을 정확히 하기란 영 쉽지 않다. 집중해서 목이나 머리를 클릭해서 SubScene을 옮겨준다.

 

설정되었다.

 

이렇게 플러그인을 쓰면 아주 편하다. 하지만 조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정도는 알고 가는 것이 후에 씬을 만들거나 캐릭터를 예쁘게 스크린샷으로 찍고 싶을때, 그리고 댄스같은 동적인 부분에 조명을 주는 것이 필요할 때 정말 유용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다. 

 

길고 긴 심화편 <조명>을 이것으로 마무리하며 앞으로의 원하는 지식이 있다면 블로그 댓글이나 유튜브 댓글로 남겨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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