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캐릭터를 다운하는 법과 캐릭터를 바꾸는 법은 했다. 다른 여러방법도 있지만 그저 클릭만으로 할 수 있는 법을 위주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캐릭터를 더 예쁘게 꾸미는데 있어서 헤어와 옷에 대해서 진행하려고 한다.
추가 - 간단한 헤어 강좌 동영상
우선은 동영상이 최신이니 보고 넘어가면 상당히 편할 것이다.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마비노기라는 미친 게임이 있다. 뭐가 미쳤냐고? 유저의 색감이 미쳤다고 생각한다. 장인을 넘어선 인간 스포이드라고 불리우는 사람도 있다. 포토샵과 같은 부류의 프로그램을 써보았다면 어떤 말인지 알텐데, 어떤 색을 보기만 해도 숫자로 된 수치를 알고 있다는 말이다.
마비노기
그런데 우리는 이런 정형화된 프리셋에 길들여있지 않은가. 하지만 이것도 절대 심플하지 않다.
Virt a Mate에서는 당신이 원한다면 일반적인 프리셋만을 가지고 즐길수도 있고, 미친듯한 퀄리티를 뽑아내는 오타쿠적인 프리셋을 만들수도 있다. 두근거리지 않는가?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Virt a Mate 캐릭터의 헤어와 옷을 더 예쁘게 꾸며보자.
헤어랑 옷도 캐릭터를 다운받는 법과 기본적인 것은 동일하다. 그렇기에 변형을 주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꾸며보자.
헤어
캐릭터와는 다르게 헤어는 한가지만이 아닌 여러 헤어를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닭벼슬?
물론 캐릭터도 많은 모프의 종합이지만 여기서는 모프에 대한 것은 다루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따로 심화편같은 것을 만들어서 진행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에 후에 만들어보겠다.
헤어
마음에 드는 헤어를 다운받으면 헤어탭에 추가가 된다. Roac의 헤어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이것을 클릭하면 헤어가 지정이 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작자가 배포한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그 자체로도 훌륭하여 쓰는데 문제가 없지만 헤어의 색감이나 광택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냥 안쓰고 버리는 경우도 흔하다. 이럴때는 선택된 헤어의 커스터마이즈를 클릭하자.
커스터마이즈를 클릭하자
클릭하게 되면 선택한 헤어의 커스텀 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헤어의 많은 부분들을 설정할 수 있다.
라이트닝을 클릭하자헤어 색감을 조절 할 수 있다.
여기서부터 머리가 아파질 수 있는데 천천히 한번씩 보기를 원한다.
대충 읽지 말고 정독해서 느낌만 알면 다시는 이 글을 볼 필요도 없다.
루트 컬러
헤어의 뿌리의 색감을 정하는 그라디에이션.
염색하고나서 한달정도만 지나도 뿌리가 검게 나오지않나?
바로 그것이다.
팁 컬러
기본적인 헤어의 색을 정하는 그라디에이션.
여러분들이 원하는 컬러를 할 수 있다.
뿌리에서 모발까지. 모발 모발
루트 컬러에서 팁 컬러로 이어지는 헤어 전체의 그라디에이션을 조절할 수 있다.
머리반사 빛
머리에 반사되는 빛의 색. 그라디에이션.
위의 설명대로 몇가지를 만진다면 다양하게 머리색을 변경할 수 있다. 빛의 삼원색의 수치를 안다면 옆에 Red, Green, Blue의 수치를 적음으로서도 색을 바꿀 수 있다. 어떠한 방법으로 변경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자신의 마음이다.
위의 방법을 조합하면 이런 머리로도 만들 수 있다.
그라데이션 헤어
사실 헤어는 이정도만 알아도 다 알고 있는 것이다. 헤어는 하산해도 된다. 더 깊이 파고 싶다면 추후에 만들 심화편을 기대해도 되지만 언제 만들어질지 기약을 할 수 없다.
그리고 헤어에 심취하면 할수록 너의 컴퓨터도 터져나간다는걸 명심해라.
옷
옷을 따로 설명한다고 하지만 여기까지 읽으면서 창모드로 하나씩 따라해봤다면 따로 설명할 것들이 없을만큼 벌써 잘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벌써 옷에 대해 색감을 변경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만큼 한국의 젊은이들의 성격은 엄청나게 급해서 상상을 초월하니까.
배경이 상당히 심의에 거슬려서 배경 바꿈
배경이 너무 거슬려서 편집의 시간이 길어지므로 배경을 바꾸고 진행한다. 현재 옷을 설명하기 쉬운 옷으로 체인지한 상태이다. 옷을 입히는 방법을 아직도 모르겠다고? 다시 찍먹시리즈 2를 정독하고 와라.
1. Diffuse Color - 기본 색이라고 보면 된다. 설정된 부위에 색을 변경한다.
2. Specular Color - 반사광이라 생각하면 된다. 원하는 색으로 반사광을 줄 수 있다.
3. Subsurface Color - 반사광에 적용되는 농담. 즉 반사광의 깊이를 설정한다고 생각해라.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가? 머리가 갑자기 아파온다. 내가 원한건 강력한 울트라 야스 시뮬레이션인데 지금까지 따라하다보니까 왠 논문 공부를 하고 있는 그낌일 것이다. 여기까진 괜찮다. 더 들어가지 않는다. 이 글은 단순히 "찍먹시리즈"일 뿐이니까.. 자, 간단히 설명 다시 들어가겠다.
1 - 색조절, 2 - 광택(흰색과 검정 둘 중에 하나 선택), 3 - 흰색과 검정 둘 중에 마음에 드는 것 선택.
쉽지 않은가? 이렇게 쉬우면 쉽고 어려우면 어려운 시뮬레이션인이다. VaM은.
사실 옷은 여기서 끝이다. 하지만 이 밋밋한 옷은 어찌할 것인가. 그저 단순하기 그지없다.
그래서!!! 아주 기초적이게 옷에 프린팅을 하는 법을 알려주겠다. 보기 싫으면 내려도 되지만 한번이라도 보면 좋을걸?
옷이 밋밋해서 못참겠다면 프린팅을 하면 된다. 우선은 아래의 파일을 하나 다운 받고 따라해보자. 파일은 VaM의 폴더 안에 편한 곳에 넣는게 고를때 편하다.